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방사선 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방사선종양학과]


치료부위에 따라 부작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반드시 아래의 증상이 반드시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발생가능한 내용이오니 부위에 따라 읽어보시고 주의를 하십시오.

① 머리부분
치료시작 후 2-3주경부터 탈모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탈모가 되는 부분은 실제로 치료 시 방사선이 조사되는 부분에만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치료가 끝난 후 1-2개월후 다시 자라나게 됩니다. 그리고 방사선 조사 부위의 두피난 핍주가 붓거나 건조해지며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잇으므로 치료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② 구강부
치료부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구강점막 및 치아, 치료 부위의 피부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후 2주째에 접어들면 목이 쉬기도 하고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으며 미각의 변화로 입맛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타액의 분비가 적어져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자연스럽게 동반되며 치료가 끝난 후 서서히 소멸됩니다. 특히 담배와 술은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할 뿐 아니라 구강 점막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치료효과를 저하시키게 되므로 절대 삼가 하십시오.

③ 흉부(폐, 식도, 유방)
치료시작 후 2주정도가 지나면 피로감을 쉽게 느낄수 있으며 식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 부위에 음식물이 내려가는 식도가 포함 된 경우 따갑고 쓰리다는 분이 있으나 치료가 끝나면 회복이 가능하므로 아무런 걱정이 없습니다. 유방의 경우는 수술부위나 치료 위에 피부가 붉어지고 가렵거나 심하면 진무르는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럴 때는 초기에 담당의사에게 알려서 처치를 받으십시오.

④ 상복부 (명치부위)
다른 부위보다 복부팽만감이나 식욕감퇴, 오심, 구토 등의 증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로 소화가 되기 쉬운 음식물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치료 2-3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삼가는 것이 구토 및 오심을 예방할 수 있는 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4-5회 이상 치료를 받으면 적응이 되면서 증상은 감소하게 됩니다.

⑤ 골반부(자궁,직장)
치료시작 후 2-3주 되었을 때 설사나 하혈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방사선이 소장 내에 경미한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으며 대개 대변이 약간 묽은 정도로 시작하여 서서히 회복되나 심하실 경우는 간호사나 담당의사에게 알려 약처방을 받도록 하십시오. 생식기관도 어느정도 장애를 줄 수가 있으므로 치료전 담당의사와 꼭 상의하십시오.

⑥ 뼈부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여 통증을 줄이며 뼈를 강하게 함으로써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통증이 감소되었다 해도 원래와 같이 회복되기에는 1-2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므로 활동이나 불필요한 동작으로 치료 부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