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비문증]책을 보면 이상한 모기같은 것이 어른거립니다 [안과]

정확한 진단은 정밀검사 후에 내릴 수 있겠으나 기술하신 증상만으로 추정을 해보면 초자체 혼탁이 생겼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대부분은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발생하지만 근시가 있는 경우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눈을 움직일 때마다 같이 따라 움직이는 점, 먼지, 실오라기, 파리 등의 모습으로 눈 앞에 어른거려서 책을 읽기가 불편하고 성가십니다. 맑은 하늘, 밝은 흰 벽을 보면 더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은 눈 속의 유리체라는 구조물의 변화 때문입니다. 유리체는 아주 맑은 젤리와 같은데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틈틈이 일부분이 묽어지면 그 경계면에서 찌꺼기가 생깁니다. 이 찌꺼기가 경미한 유리체 혼탁인데 그 모양에 따라서 실오라기, 거미줄, 점 등으로 눈 앞에서 어른거려 보이게 됩니다.
날파리증의 원인이 되는 유리체 변화는 대부분이 저절로 생기는 것으로 눈의 건강에 위험을 주는 일이 없으며 눈 앞에 어른거리는 것이 있어서 성가실 뿐입니다. 본래 근시가 있던 분에게 더 자주 나타나고 중년 이후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서 유리체 찌꺼기가 눈의 시선 축에서 이동을 하면 눈 속에서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날파리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떠다니는 것이 모양이나 숫자가 변하지 않으면 그대로 둡니다. 이 정도의 상태는 약물이나 다른 물리적 치료로 치료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숫자가 늘어나거나 시력까지 감소하는 일이 있거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눈 속에 심각한 병이 생기는 징후이므로 반드시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고도근시, 포도막염, 망막박리, 안구외상 등의 병력이 있는 분에게 갑자기 날파리증이 생기거나, 떠다니는 것 외에도 침침하고 어둡게 보이거나 번쩍번쩍하는 불빛을 느끼거나 시야에 붉은 색조를 띄거나 하면 눈 속의 망막이나 망막혈관에 심각한 병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안과의사의 자세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