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안검하수]태어날 때부터 왼쪽 눈꺼풀이 힘이 없어 보이더니 지금은 눈꺼풀이 처져 있어 눈을 완전히 뜨지 못하고 반만 뜨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안과]

안검하수는 정면을 볼 때 윗 눈꺼풀이 비정상적으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선천성으로 태어날 때부터 안검하수인 경우가 있고, 차차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외상이나 질환에 의하여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 안검 하수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이 발생 당시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으로 한 쪽 눈에만 올 수도 있고 양쪽 눈에 다 오기도 합니다. 대개 아이들이 보기 위해 턱을 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력 저하가 일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난시, 부동시, 사시 등에 의해 약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시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어릴 때라도 수술을 받아야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개 학령기 전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방법
안검 하수의 수술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 기능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술할 수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 상안검거근 절제술과 전두근 연결법이 있습니다.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 경우에는 상안검거근의 힘을 세게하는 상안검거근 절제술로 눈꺼풀 위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그 근육의 힘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는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눈꺼풀을 눈썹 윗부분에 연결시켜 전두근의 힘을 이용하여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수술 방법인 전두근 연결법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안검하수 상태나 눈꺼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수술법을 이용하여 눈꺼풀의 위치를 교정할 수 있으므로 여러 상태를 고려하여 각 환자에 맞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