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안검경련증]눈이 자꾸 감기고 뜰 수가 없어요 [안과]

이 질환은 양쪽 눈이 갑자기 경련이 일어나듯이 감기는 증상을 말하며 이 증상의 지속적인 반복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증상이 치료할 수 있는 것인지 모르고 그냥 불편한 채로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안검경련증은 한쪽 얼굴에만 생기는 안면신경마비 와는 다르며, 얼굴 아랫부분의 신경도 정상입니다.
이런 증상이 각막, 공막 등의 염증이나 어떤 종류의 안약 등에 의해 발생하였을 경우를 이차성 안검경련증이라고 하며, 이런 원인이 없는 경우를 원발성 혹은 일차성 안검경련증으로 분류합니다. 원발성일 경우 파킨슨씨병, 부분적인 뇌경색 등 두개강 내의 질환과 동반된 증상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치료로는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맞는 치료를 하고, 원발성일 경우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치료를 먼저 시행하지만 부분적인 효과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감기게 하는 근육(안윤근)의 일부분을 제거해내는 수술 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툴리늄독소(Botulinum toxin: Botox)라는 것을 주사하여 경련을 일으키는 눈 주위 근육을 한시적으로 마비시키는 방법이 개발되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