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섬유근통] 아는 분이 섬유근통이라는 데, 어떤 질환인지 또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가정의학과]
1. 섬유근통이란 어떤 병인가요?
섬유근통이란 전신 근육통과 피로감을 흔히 나타내는 질환으로 그 병명은 근육과 인대, 건 등의 섬유성 교원 조직에 통증을 의미합니다. 어느 연령층이나 발생할 수 있지만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중년층에 흔하며, 특히 여자에서 남자보다 9배정도 호발합니다.

2. 증상은 어떤가요?
통증이 가장 두드러진 증상이며, 신체의 가장 통증이 심한 부분을 눌렀을 때 압통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환자들의 90%정도에서 피로감이나 수면장애를 호소하며, 우울증이나, 신경과민, 집중력 장애나, 사고장애 같은 신경계 증상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또 손, 팔, 발, 얼굴에 이상감각이나 저린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복통, 복부 불쾌감, 반복되는 변비와 설사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만성 피로감과 신체 특정 부위들에 압통을 동반하는 전신 통증이 존재하면 진단할 수 있고, 병력과 신체 소견에서 다른 질환을 배제하여야 합니다.

4.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은 많은 요인들이 있을 수 있으나 정신적 충격, 신체의 호르몬 변화, 감기 같은 다른 질환, 근육 이상, 신경 전도 물질 등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5.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는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으로 심혈관계 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을 치료하기위한 교육 과정도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향상시키기 위해 진통제, 소염제, 근이완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고, 신체와 정신 이완을 위한 비약물 요법으로는 스트레칭, 자세교정, 마사지, 요가 등의 물리요법과 경보, 자전거타기, 수영, 수중체조 등 유산소운동이 권장됩니다. 그밖에 국소요법으로 압통점에 국소 주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6. 예후는 어떤가요?
대개의 환자가 만성 경과를 취하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하나, 이로 인해 신체 변형이 오거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으며, 치유가 가능한 병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