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단백뇨] 소변에 단백질이 나온다고 들었습니다. 괜찮은 건가요? [가정의학과]


성인에게 하루 150mg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올 때를 말하며 일회 뇨검사에서 단백뇨의 정도는 ±, +, ++, +++, ++++의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단백뇨는 그 기전에 따라 기능성 단백뇨, 범람성 단백뇨, 사구체성 단백뇨로 나눕니다. 기능성 단백뇨는 신장 질환이 없이 심한 운동, 고열, 장시간의 기립 자세 등으로 인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범람성 단백뇨는 혈액에서 신장 내로 여과되는 단백질이 증가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다발성골수종이 해당됩니다. 사구체성 단백뇨는 사구체 기저막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단백뇨로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당뇨병성 신증 등에서 나타나며 단백뇨와 혈뇨가 동반됩니다. 이외에도 신우신염, 신장 종양,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소염 진통제에 의한 간질성 신염 등에 의해서도 단백뇨가 발생합니다.

일단 뇨검사에서 단백뇨가 검출되었을 때, 기능성 단백뇨가 의심되면 재검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24시간 소변을 모아 하루 동안의 단백질량을 측정합니다.

이와 같이 병변이 있는 단백뇨는 처음에는 경하더라도 점점 진행하여 신기능이 떨어지는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