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갑상선]갑상선에 생기는 질환은 어떤게 있나요? [가정의학과]


다른 장기들과 마찬가지로 갑상선에도 여러 가지의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곳이므로 갑상선에 생긴 질병에 의하여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초래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갑상선호르몬을 정상보다 과다하게 만들어 내는 경우를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하며 반대로 정상보다 부족하게 만들어 내는 경우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 모두가 단지 갑상선호르몬의 분비상태만을 말하는 것이며 특정한 질병의 이름을 말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이러한 호르몬 분비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커지나 갑상선호르몬의 분비에는 별 이상이 없이 정상으로 유지되는 경우가 있으며 단순(성) 갑상선종이 여기에 속한다.

갑상선이 부분적으로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를 갑상선결절 또는 갑상선종양이라고 한다. 갑상선결절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양성종양(양성결절)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실제 이 경우는 건강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데에도 별 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악성종양이란 암을 말하는 것으로 갑상선암은 비교적 흔한 암의 하나이다. 또한 낭종이란 물혹을 말하며 양성종양과 같이 역시 건강에는 이상을 초래하지 않는다. 갑상선결절이 있는 경우 대부분 갑상선호르몬은 정상이나 드물게는 갑상선기능항진증 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