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생식호르몬 DHEA알고 복용하자 [산부인과]
DHEA정체는
DHEA는 인체내 부신에서 생성되는 생식호르몬이다. 인체내에서 DHEA는 주로 아침 시간에 만들어진다. 남성의 체내에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각각 전이되는 모든 신체호르몬의 어머니 격이다.
25세에 생산이 절정에 달한 후 나이가 들면서 점차 줄어들어 85세에 이르면 황금기에 비해 약 95%가 소멸한다. 즉 인간의 노화는 이 호르몬의 소멸과 맞물려 있는 셈이다.

다시 말하면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이든지 여성호르몬(Estrogen)이든지 성호르몬 콜레스테롤이라는 지방에서 만들어진다. 콜레스테롤로부터 성호르몬이 생성되는 중간단계에서 DHEA라는 물질이 생긴다. 남자의 경우는 DHEA로부터 남성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진다. 그리고 약간의 남성호르몬에 수소 한 분자가 붙어서 여성호르몬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남자도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에 따라 그 비율이 다소 차이가 있다. 목소리가 여자같고 체모가 적으며 살결이 부드럽고 여드름이 나지 않는 여성적인 남자는 정상에 비해 여성호르몬이 많기 때문이다.
여자의 경우도 콜레스테롤로부터 DHEA가 만들어지고 DHEA로부터 만들어진 대부분의 남성호르몬은 즉시 여성호르몬으로 변한다. 그리고 남성호르몬 일부는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따라서 여자들도 남성호르몬이 많이 섞여 있으면 남성적인 여자가 됩니다. 체모가 많아지고 목소리가 굵어지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클로토리스가 커진다.

DHEA는 찌꺼기
이처럼 남성이나 여성이나 모두 혈중에는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이 함께 존재하지만 이들 호르몬을 만드는 과정에서 잠시 생성되었던 DHEA도 약간은 섞여있다. 따라서 혈중에 약간씩 존재하는 DHEA는 호르몬의 원료가 아니며 다 쓰고난 찌꺼기에 해당된다.

상혼의 발상
우리 몸에서는 누구나 새로운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이 매일 만들어지는데 그때마다 새로운 콜레스테롤을 사용한다. 혈중에 떠도는 호르몬 쓰레기인 DHEA를 출발 물질로 사용하지 못한다.
콜레스테롤로부터 DHEA를 거쳐 상호르몬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은 매우 복잡한 다단계 화학반응으로 연결되어 있다. 거미줄처럼 얽힌 기계들이 서로 톱니바퀴에 물려 돌아가는것과 같다. 중간에 있는 톱니바퀴를 무조건 큰 톱니바퀴로 바꾸면 모든 과정이 더 잘돌아 갈 것이라고 생각함은 무지의 소산이다. 요즘 한국에서 붐을 타고 있는 DHEA제제는 일부 몰지각한 업자들의 얄팍한 상혼식 발상에 불과하다. 그리고 인기있는 다중매체를 통해 교묘한 방법은 DHEA의 효과를 매우 강력하게 판촉하고 있다.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이 정작 먹어야 할 여성호르몬은 유방암에 걸린다 하여 제쳐두고 DHEA를 찾는 것은 참으로 기막힌 일이 아닐 수 없다. 남자들도 남성호르몬이 모자라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제제를 복용하면 되는데, 이는 마다하고 테스토스테론을 만들다 남은 호르몬 쓰레기인 DHEA를 찾는것도 기막힌 일이다.
콜레스트롤이든 여기서 변화된 DHEA든 성호르몬이든 모두가 스테로이드라는 구조를 갖고 있다. 이 같은 스테로이다 성분은 식물에도 많이 있다. 특히 옛날에 피임제로 사용했던 디오스코레아(Dioscorea)라는 식물에도 DHEA가 함유되어 있다. 이들 식물추출물을 정제로 찍어낸 후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하면서 순수한 DHEA인양 판매하고 있다. 기묘하게 자기들이 특수 상품명 안에 DHEA라는 영문자를 삽입시켜 놓았기 때문에 상품명을 보면 무조건 DHEA제제로 착각하기 쉽다.

학자들의 경고
이같은 제제에 DHEA가 함유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비록 순수한 DHEA를 구입한 사람일지라도 반드시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 콜레스테롤 등의 혈중농도와 혈당치, 전립선암 유무를 반드시 검사하여 전문인의 각별한 관찰하에 복용해야 한다고 FDA나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만약 DHEA를 직접 복용했을 때 성호르몬과 같은 작용이 나타난다면 장기 복용한다는 것은 위험하다. 남자는 전립선암이 여자는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암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부작용이 없을지라도 적어도 코밑에 수염이 나며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그러나 아직은 정식 보고가 없기 때문에 FDA는 DHEA제제가 건강 보조식품으로 유통되는 것을 방관하고 있는 것이다. 대중매체에서 선전하고 있는 실험은 통계적으로 인정할 수 없는 비과학성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DHEA가 정식 호르몬제제로 등장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10년이 넘는 동물 실험과 임상확인이 필요하다. 그때까지 참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