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난소암환자에게도 희망을 [산부인과]
난소는 무엇인가?

난소는 한 쌍의 여성 생식기관이다. 골반 내에서, 자궁의 양측에 하나씩 위치한다. 각 난소는 아몬드크기이며 모양도 비슷하다. 난소들은 2가지 기능을 가진다. 난자와 여성호르몬들을 생산한다.


<여성의 구조>

매달,월경주기동안,하나의 난자가 하나의 난소에서 유리된다. 난자는 난소로부터 나팔관을 통하여 자궁으로 이동한다.

난소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주된 생산지이다. 이 호르몬들은 유방, 신체형태, 체모와 같은 여성신체 특징들의 발달을 제어한다. 또한 월경의 주기와 임신을 조절한다.

암은 무엇인가?

암은 일군의 10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병들이다. 이들 모두가 신체의 기초적인 단위인 세포에 영향을 끼친다.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통제나 명령 없이 분열하고, 더 많은 세포들을 만들어 낼 때 암이 발생한다.

신체의 모든 다른 기관들과 같이, 난소들은 많은 종류들의 세포들로 이루어져있다. 통상, 신체가 필요로 할 때에만 세포들은 더 많은 세포들을 생산하기 위해 분열한다. 이 규칙적인 과정은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돕는다.

만일 새로운 세포들이 필요하지 않을 때 세포들이 계속 분열하게 되면, 조직의 덩어리가 형성된다. 여분의 조직(신생물 또는 종양이라고 불리는)의 이 덩어리는 양성 혹은 악성일 수 있다.

양성 종양은 암이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보통 제거가 가능하고, 재발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양성 종양세포들은 근처의 조직들에 침투하지 않고, 신체의 다른 부위까지 퍼지지 않는다. 양성 종양들이 생명에 위협이 되는 경우는 좀처럼 발생하지 않는다.

30세 이하의 여성들에서, 대부분의 난소의 신생물들은 양성이고, 낭종이라고 불리는 액체로 들어찬 주머니들인 경우가 많다. 낭종은 여성의 매월 마다의 월경 주기 동안 발생할 수도 있고, 치료를 전혀 받지 않아도 사라질 수 있다. 만일 낭종이 없어지지 않을 경우, 특히 만일 그것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거나, 변화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면 의사는 그것을 제거할 것을 제안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에서는, 의사는 일단 관찰하기로 하고, 초음파 검사 또는 다른 검사들로 변화를 감시하기로 결정할 수도 있다.

악성 종양은 암이다. 매년, 미국의 22,000명 이상의 여성들이 자신들에게 난소암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암세포들은 종양 근처의 조직과 기관으로 침투할 수 있고,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또한, 암세포들은 난소의 악성 종양에서 벗어나 복부의 다른 기관들까지 퍼질 수 있고, 새로운 종양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난소암은 가장 자주 대장, 위와 횡격막까지 퍼진다. 암세포들은 또한 림프계 또는 혈류로 들어갈 수 있고, 신체의 다른 부위까지 퍼질 수 있다. 암의 만연은 전이라고 불린다.

난소암에는 몇 가지 유형들이 있다. 대부분의 난소암은 상피성 암인데, 그것은 난소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서부터 시작된다. 난소암의 다른 유형들은 드물고, 논의되지 않을 것이다.

암이 퍼졌을 때, 새로운 종양은 최초의(주요한) 종양과 같은 이름의 비정상적인 세포들로 되어있다. 예를 들면, 대장까지 퍼진 난소암은 전이성 난소암이다. 그것은 대장 안에 생긴 새로운 종양이지만, 대장암이 아니다.


무엇이 난소암을 일으키는가?

미국의 모든 여성들 중 약 70명당 1명은 생애 동안 난소암에 걸릴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50세 이상의 여성들에서 발생하지만, 또한 더 젊은 여성들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병은 흑인 여성들보다 백인의 여성들에서 더 흔하지만 이유는 밝혀져 있지 않다.

과학자들은 무엇이 난소암을 일으키는지 아직 모른다. 그러나 이 병이 전염성이 아닌 것은 명백하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난소암에“감염”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전 세계적인 다수의 여성들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여성들의 난소암에 걸릴 기회를 늘리는 위험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연구에서는 또한 이 위험 요인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 많은 여성에서는 암이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과, 암에 걸린 환자들 중 많은 경우에서는 이러한 위험 요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사실 또한 밝혀졌다.

아래는 난소암의 잘 알려진 위험 요인들 중 일부이다:

가족력 - 가까운 가족(엄마, 여동생, 딸)이 병을 앓았던 여성은 난소암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한다. 만일 2명 이상의 가족에게서 병이 발견되었을 경우 위험은 특히 높다. 난소암이 다른 친척들(할머니, 숙모 또는 사촌)에서 발생했을 경우는 위험성이 그만큼 높지는 않다.

임신 - 아이들을 출산한 여성들에 비해 지금까지 임신한 적이 없는 여성들은 난소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임신 회수가 많을수록 난소암에 걸릴 가능성은 더 낮아진다. 또한, 경구 피임약(산아제한 알약)을 사용하는 여성들은 난소암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 가능한 이유로는 알약이 임신동안과 유사한 호르몬들을 만든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최근의 조사에서는 피임약을 복용했던 불임 여성들의 난소암에 대한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가능성 있는 연관성은 증명되지 않고 있다. 난소암의 불임 및 피임약 사용과의 관련성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더 자세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나이 - 여성이 나이를 먹는 것에 따라 난소암에 걸릴 위험은 증가한다. 대부분의 난소암은 50세 이상의 여성들에서 일어난다. 위험성은 특히 60세 이상 여성들에게 높다.

개인의 병력 -유방암을 가졌던 여성들은 유방암을 앓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난소암에 걸릴 위험성이 두 배이다.

난소암의 증상들은 무엇인가?

난소암은 조기에 찾아내기가 어렵다. 초기에는 증상들이 없는 경우가 많고, 많은 경우에서는, 발견 되었을 때 암이 이미 퍼져 있는 경우가 많다. 압박감, 통증 또는 다른 문제들을 일으키기 전에 암이 성장할 수도 있다. 증상들이 나타나는 때에도, 증상은 무시될 정도로 막연할 수도 있다.

종양이 성장하는 것에 따라, 하복부에서 부풀어 오르는 느낌, 가스가 찬 느낌, 전반적인 불편감 등을 느낄 수도 있다. 병이 있을 경우 식욕을 잃거나 심지어 가벼운 식사 후에도 포만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다른 증상으로는 가스, 소화불량, 구역질과 체중감소가 일어날 수도 있다. 큰 종양은 장 또는 방광 같은 주위의 장기 들을 눌러 설사, 변비, 빈뇨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덜 흔하지만, 질 출혈 역시 난소암의 증상이다.

난소암은 복부의 액체 축적(복수)으로 인한 복부팽만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폐 주위에도 액체가 모일 수 있는데,이 경우 숨이 찬 증상을 일으킨다.

이러한 증상들은 암에 의해 또는 덜 심각한 다른 문제들에 의해 기인할 수 있다. 만일 여성이 증상들을 나타내고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조기 발견

대부분의 건강상의 문제들은 빨리 발견 되었을 때 치료에 가장 잘 반응한다. 규칙적인 골반 검사를 받는 여성들은 난소암이 일어났을 경우, 병이 증상들을 일으키기 전에 발견될 가능성이 늘어난다. 그러나 골반검사로는 조기에 난소암을 발견해 낼 수 없는 경우도
많다. 과학자들은 더 일찍 난소암을 찾을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가능할 경우 치료가 더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혈액의 CA-125의 수준을 측정하는 것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종양 표시자라고 불리는 이 물질은 난소암 세포들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다. 새로운 초음파 기술 같은 병을 찾는 다른 방법들도 연구 중이다.

60세 이상의 여성들은 CA-125와 질 초음파 검사에 관한 전국적인 연구에 참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이 검사들이 조기 난소암(병의 증상 들을 가지지 않는 여성들에서)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이 병에 의한 사망의 수를 줄이려고 하고 있다. 암 정보 서비스는 이 연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어떻게 난소암은 진단되는가?

이 증상들의 모든 가능한 원인 들을 발견해 내기 위해, 문진과 골반검사를 포함하는 완전한 이학적 검사가 실시된다. 의사는 혹 또는 신생물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질,직장과 하복부를 촉진한다. 팝도말검사 (자궁 경부암에 대해 흔히 이루어지는 검사)는 자주 골반검사의 일부로서 시행되지만, 난소암을 발견해 내거나, 진단하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아래의 검사들 중의 적어도 하나가 시행될 수도 있다:

초음파 검사는 고주파의 음파를 사용한다. 이 음파는 인간에게는 들리지 않는데, 난소들을 겨냥한다. 얻어지는 반향들의 패턴은 초음파 영상이라고 불리는 그림을 만들어 내게 된다. 건강한 조직들, 액체로 채워진 낭종들과 종양들은 서로 다른 반향을 만들어 낸다.

CT(또는CAT) 스캔은 컴퓨터로 조립되는 일련의 X선 사진들이다.

하부 소화기 촬영 또는 바륨관장은 결장과 직장의 일련의 X선 사진들이다. 환자에게 바륨을 포함한 백색 분필 같은 용액으로 관장을 하고 나서 촬영이 이루어진다. 바륨은 X선 사진 위에 결장과 직장의 윤곽을 나타내고, 의사가 종양 또는 다른 비정상적인 부위들을 보는데 도움이 된다.

정맥신우조영술(IVP)은 신장들과 요관들의 X선사진이다. 조영제 주사 후 촬영된다.

자주, CA-125를 측정하는 혈액검사가 실시된다. 그러나 CA 125가 난소암 환자들에게 늘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양성난소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서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혈액검사는 암을 진단하기 위해 단독으로 취급될 수 없다.

암이 있는지 확인할 유일하게 확실한 길은 현미경 하에서 병리 의사가 조직의 견본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 검사를 위해 신체로부터 조직을 제거해 내는 것을 생검이라고 한다. 조직을 얻기 위해, 외과의는 개복술이라고 불리는 수술을 하게 된다. 만일 암으로 의심되면, 외과의는 모든 난소를 제거한다(난소절제술). 만일 문제가 암이라면 난소의 바깥층을 잘라내는 것은 암세포들이 난소를 벗어나 병을 퍼지게 만들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하다. 만일 암이 이때에 발견되면, 외과의는 수술을 속행한다.

수술동안, 외과의는 근처의 림프절들을 제거하고, 복부에서 횡격막과 다른 기관들로부터 조직의 견본을 얻는다. 외과의는 또한 복부로부터 액체를 모은다. 이 견본 모두는 암세포들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병리 의사에 의해 검사된다. 수술적병기 결정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암이 만연했는지 알기 위해 필요하다. 병기의 결정은 추적치료의 계획에 중요하다.


난소암은 어떻게 치료되는가?

난소암의 치료는 병기와 여성의 나이와 일반 건강 상태 등을 포함하는 많은 개인 인자에 따라 달라진다. 난소암의 치료 계획은 진단과 치료의 전문가 의사들에 의해 가장 잘 수립 될 수 있다. 주치의는 환자를 여성 생식기의 암을 치료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부인과 종양학자에게 보낼 수도 있다.

대부분의 암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병과 치료 선택에 관해 가능한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므로, 의학적 관리에 대한 결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의사는 그들의 질문들에 대답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람이다. 치료 선택에 대해 논의할 때, 환자는 의사에게 연구 참가에 관해 묻고 싶어 할 수도 있다. 그런 연구(임상시험이라고 불리는)는 암 치료를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된 것이다.

사람이 암으로 진단되었을 때, 쇼크와 스트레스는 자연적인 반응들이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의사에게 물을 모든 질문을 기억해 내는 것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또한, 환자들은 의사가 말하는 모든 것을 기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한 번에 묻고, 기억할 필요는 없다. 분명하지 않은 것들을 확인하고 더 많은 내용을 질문할 기회는 또 있기 마련이다.

종종 의사에게 할 질문의 리스트를 만들어 가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의사의 말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목적으로 환자들은 필기를 하거나, 상담내용을 녹음할 수도 있다. 어떤 환자들은 가족이나 친구를 상담시간에 데려가 의사와 함께 이야기 하거나, 상담에 참여시키거나, 필기를 하게 하거나, 아니면 단지 들어주는 것을 원하기도 한다.

치료의 방법들

난소암은 수술, 화학요법 또는 방사능 치료로 치료될 수 있다. 이들의 단독 치료 혹은 복합 치료가 이용될 수 있다.

수술은 난소암에 걸린 거의 모든 여성의 초기 치료이다.

화학 요법은,신체에 남아 있을 수도 있는 모든 암세포들을 죽이기 위해,수술 보조치료로 사용될 수 있다. 만일 암이 재발되었다는 징후들이 나타나면 이 후 다시 사용될 수도 있다.

방사능 치료는 수술 후 골반부위에 남아있을 수도 있는 암세포들을 죽이기 위해 소수의 환자들에서 사용될 수 있다.

난소암 수술에는 보통 난소, 자궁과 나팔관들의 제거가 포함된다. 이 수술은 양측 난소 나팔관 절제술을 동반한 자궁 절제술이라고 한다 (만일 매우 초기의 느리게 성장하는 종양을 갖고 있을 경우, 그리고 아이를 갖기 원할 경우 암이 생긴 한 쪽 부위만을 제거할 수도 있다.). 만일 암이 퍼져 있다면, 외과의는 종양감축이라고 불리는 과정으로 가능한 많은 종양부위를 제거한다. 종양감축은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로 치료해야하는 암의 양을 줄인다.

난소암의 화학요법은 종종 복합약제로 시행된다. 항암제는 보통 정맥으로 또는 경구로 투여된다. 어느 쪽의 방법이라도, 약이 혈류를 타고 신체의 곳곳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화학요법은 전신적 치료라고 불린다.

화학요법은 보통 주기적으로 시행된다. 처치 기간은 회복기간과 번갈아가며 되풀이 된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외래환자(의사의 사무실에서 또는 집에서, 병원에서)로서 화학요법을 받는다. 그러나 약의 종류와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따라 병원에 입원해야 할 수도 있다.

의사들은 복막내의 화학요법이라고 불리는 항암제를 주는 또 다른 방법을 공부하고 있다. 이 방법 안에서, 약은 카테터를 통하여 직접 복부로 투여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약은 직접 암으로 투여된다. 이 치료는 환자가 입원한 상태에서 시행된다.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들에게 손상을 입히고, 성장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고 에너지의 방사선들을 사용한다. 방사선은 큰 기계(외부방사선치료)로부터 또는 자궁경부(삽입방사선치료)에 직접 위치시키는 방사선 물질들로부터 조사될 수 있다. 수술처럼, 방사선 치료 역시 국소적 치료이다. 방사선이 조사된 부위에만 암세포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외부 방사선 치료를 받는 여성은 처치를 받기 위해 매일 병원 또는 클리닉에 가게 된다. 보통, 5주 동안 주당 5일을 치료받는다.

일부 여성들은 복막내조사라고 불리는 일종의 내부방사선치료를 받는다. 방사성이 있는 액체가 카테터를 통하여 복부로 주입된다. 이 치료에는 짧은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임상 시험

난소암에 걸린 많은 환자들이 임상시험(치료연구)으로 치료된다. 의사들은 새로운 치료가 안전하고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고, 과학적인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실시한다. 이 연구에 참가하는 환자들은 연구소 실험에서 좋은 전망을 나타내었던 치료들을 받는 첫 수혜자들일 수도 있다.

다른 환자들이 표준의 치료법으로 치료되는 동안 일부 환자들은 새로운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의사들은 서로 다른 치료법들을 비교할 수 있다. 시험에 참가하는 환자들은 의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는 것이고, 개선된 치료방법들로부터 이익을 얻을 첫 번째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난소암 환자들을 위한 여러 가지 시험들이 진행되고 있다. 의사들은 새로운 약, 새로운 약의 조합들과 다른 치료 계획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방사선 치료를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드는 약물들이나 다른 종류들의 치료를 서로 결합하는 더 효과적이고 다른 방법들을 연구하고 있다. 암에 대한 면역 시스템의 대응을 증강시키거나, 신체를 치료의 부작용들로부터 보호하는 물질들을 사용하는 방법인 생물학적 치료가 재발된 혹은 진행된 난소암 환자들에서 검토되고 있다.

검사에 참가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난소암 환자들은 주치의와 상담해야 한다.


난소암 치료법의 부작용들은 무엇인가?

암세포들만이 파괴될 수 있게 치료효과를 제한하는 것은 어렵다. 치료로 인해 자주 건강한 세포들과 조직들에게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불쾌한 부작용들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의 유형에 따라, 암 치료의 부작용들은 달라진다. 또한, 개인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 의사들은 부작용들을 최소화 하려고 하지만, 문제들이 일어날 수도 있다.

암 치료 중 식사를 잘하는 환자들은 기분이 나아지고,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질 수 있다. 게다가, 치료의 부작용들을 다루기가 더 쉬울 수 있다. 식사를 잘하는 것은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을 섭취하여 체중 감량을 막고,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1. 수술

난소암 수술은 주요 수술에 속한다. 수술 후 며칠 동안, 환자는 소변을 보는데, 그리고 정상 장운동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고통을 경감하거나, 감염을 막고 치료하기 위해 약들이 투여될 수도 있다.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여성의 일상생활 활동들 중 일부는 낫기 위해 제한된다.

더 젊은 여성들에서, 난소들이 제거될 때, 몸에서 에스트로겐을 생성하는 장기를 잃어버리게 되고, 폐경기가 시작된다. 폐경기의 증상들은 수술 후 즉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호르몬 대치요법은 폐경기 여성들에서 열감과 발적, 질건조증 같은 증상들을 줄이기 위해 흔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난소암을 앓았던 여성에서 호르몬 대치요법의 사용은 연구된 바 없다. 호르몬 대치요법을 시행할 지의 여부는 개인이 결정할 문제이다; 난소암 환자들은 호르몬 대치요법의 가능한 위험과 이익에 대해 의사와 논의해야 한다.

2. 화학요법

화학요법의 부작용들은 주로 환자가 받는 약에 따라 다르다. 게다가, 부작용들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항암제들은 빠르게 분열하는 세포들에 영향을 끼친다. 여기에는 감염과 싸우거나, 피가 응고되는 것을 돕거나, 산소를 신체의 모든 부위로 나르는 혈액세포들이 포함되어 있다. 혈액세포들이 항암제에 의해 영향을 받을 때, 환자들은 더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고, 쉽게 멍이 들거나, 출혈하고, 에너지가 더 적어질 수도 있다. 머리 뿌리들의 세포들과 소화기를 둘러싸는 부위의 세포들도 빠르게 분열한다. 화학요법이 이 세포들에 영향을 끼칠 때, 탈모가 생길 수 있거나, 식욕 부진,구토, 구역질, 입안이 허는 증상 등을 생기게 할 수 있다. 보통 식이 변경이나 약으로 부작용들을 줄일 수 있다. 대부분의 화학요법 부작용들은 회복기간 중 혹은 치료 후에 차차 없어진다.

난소암의 치료에서 사용되는 어떤 약은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약들을 복용하는 동안 신장들을 보호하기 위해, 환자들은 많은 양의 액체를 투여 받게 된다. 이러한 약들은 또한 손가락 또는 발끝의 얼얼한 느낌, 귀울림 또는 청력저하가 일어날 수도 있다. 치료가 끝난 후에도, 이 문제들은 이어질 수 있다.

3. 방사선치료

환자들은, 특히 치료를 받는 주의 후반으로 갈수록, 방사선 치료 동안 매우 피곤함을 느낀다. 쉬는 것이 중요하지만, 할 수 있는 한의사들은 보통 환자들에게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권한다. 외부 방사선 조사로 인해 치료부위에서 빨개지거나 건조해지고 아프거나 가렵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 치료 부위에서 영구적으로 피부색이 어두워지거나, “브론즈 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 이 부위는 공기에 가능한 많이 노출시켜야 하지만, 태양으로부터는 보호되어야 한다. 그리고 환자들은 치료된 부위를 자극하는 옷들을 입는 것을 피해야 한다. 방사선의 혹은 간호사가 피부를 청결히 유지하라고 조언할 것이다. 의사와의 상담 없이 피부에 어떤 화장수 또는 크림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하복부의 방사선 치료로 인해 구역질, 설사 또는 소변시의 불편감이 발생할 수도 있다. 보통 식이요법이나 약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감소시킬 수 있다.

난소암 방사선 치료는 질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고, 성교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여성들은 치료 동안 성교를 가지지 않도록 조언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들은 방사선 치료가 끝난 후 몇 주 내에 성적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

4. 생물학적 치료

생물학적 치료에 기인하는 부작용들은 환자가 받는 치료의 유형에 따라 변화한다. 이 치료들로 인해 한기, 열, 근육통, 쇠약감, 구역질, 구토, 설사 같은 감기유사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때때로 환자들에게 발진이 나타나기도 하며 쉽게 출혈 또는 멍이 들거나 뼈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이 문제들은 심각할 수 있어서 환자들은 치료동안 병원에 입원할 필요가 있다.


난소암의 치료 후 어떤 일들이 일어나는가?

일부 경우에서는 화학요법이 완결된 후 “이차적 탐색” 수술이 추천된다. 이 방법으로 치료의 성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의사가 직접 복부를 조사하고, 액체와 조직 견본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 만일 암이 발견되면,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가 끝난 후 받아야 할 규칙적인 검사에는 일반적으로 골반검사, 팝도말검사 뿐만 아니라 이학적 검사가 포함된다. 때로, 흉부X선 촬영, 복부의CT스캔과 뇨검사, 전혈구 수치와 CA-125 분석평가 같은 검사실 검사들이 시행된다. 종종, 종양이 제거된 후, 환자 혈액의 CA-125는 수술 전 높았던 수치가 몇 주 이내에 표준 수준으로 돌아온다. 만일 CA-125의 수치가 다시 올라가기 시작하면, 암이 재발한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투여된 약에 따라, 화학요법으로 난소암을 치료 받은 여성은 나중에 백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난소암 치료를 받는데 따르는 이익들이 장래의 병의 위험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유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들은 신중하게 건강관리와 검사에 관한 주치의의 조언을 따라야 하고, 어떤 문제라도 발생하는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중병을 감수하며 사는 것은 쉽지 않다. 암 환자들과 보호자들은 많은 문제들과 도전에 직면한다. 도움이 되는 정보와지지 서비스가 있을 때 이 어려움들에 대처하는 것은 더 쉽다.

암 환자들은 그들의 직업을 유지하는 것, 가족부양, 일상적인 활동들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걱정할 수도 있다. 검사, 치료, 입원비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도 흔하다. 의사들, 간호사들과 건강관리팀의 다른 요원들은 치료, 직업, 그 외 다른 의문들에 답할 수 있다. 또한, 사회사업가, 상담가 또는 성직자를 만나 보는 것이 그들의 느낌에 대해 말하거나, 그들의 관심을 논의하고 싶어 하는 환자들에 유용할 수 있다.

친구들과 친척들이 매우 의지가 된다. 또한, 많은 환자들에게는 암을 앓고 있는 다른 환자들과 관심사들을 논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암 환자들은 지지집단에서 자주 모이는데, 거기서 그들은 암에 대처하는 방법과 치료의 효과들에 관해 알게 된 사실을 공유할 수 있다. 그러나 환자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숙지하여야 한다. 비록 같은 종류의 암에 걸려 있다고 해도 어떤 사람에게는 적합한 치료가 다른 한 사람에 있어서는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다. 친구와 가족 회원들의 조언에 대해 의사와 논의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자주, 병원 또는 클리닉의 사회사업가는 재활, 감정적지지, 재정상의 원조, 환자수송 또는 가정관리에 대해 도와줄 수 있는 그룹을 제안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 암학회는 환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난소암 환자들을 위한 장래의 전망은?

환자들과 가족들이 미래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때때로 환자들은 치료될 수 있는지, 얼마나 오래 살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통계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할 것은 통계는 다수 환자들의 평균치에 기반한 것이라는 점이다. 같은 암 환자는 있을 수 없으므로, 통계는 특정 환자에게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하는 데에는 쓰일 수 없다. 환자를 돌보는 의사가 회복가능성(예후)에 대해 의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의사들은 종종 치료 후 살아남는 암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고, 완치 대신 관해라는 말을 쓰는 경우도 있다. 많은 자궁경부암 환자들이 완치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병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들은 이러한 용어를 쓴다.

전국의 병원과 의료센터의 과학자들이 난소암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그들은 병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어떻게 예방할 것인가에 대해서 연구 중이다. 또한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방법과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