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신경과

[간질] 간질은 어떤건가요? [신경과]


간질은 이전에는 정신병과 같은 것으로 잘못 믿어져 왔으나 실제로는 머리안에 있는 뇌세포의 비정상적 전기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은 뇌의 부위에 따라 의식의 변화, 팔다리 경련, 언어장애, 신체의 이상한 느낌 등 여러 형태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발작 (Seizure) 이 반복되는 병을 간질 (Epilepsy) 이라고 합니다.

★ 원인
간질의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성 질환, 교통사고 등의 뇌손상, 뇌염증, 뇌종양, 뇌졸중, 퇴행성질환 등이 중요하고 유전적 원인 등이 간질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흔히 간질은 유전병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고, 간질이 환자집안의 유전에 의한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간질환자들이 이런 문제로 결혼 문제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감별해야 할 질환들
간질과 비슷한 다른 병들이 여러 가지 있으므로 정확한 구별이 필요합니다. 심인성 발작, 꾀병 뿐 아니라 실신 등의 생리적 현상, 여러 내과적 질환, 수면장애, 운동질환, 뇌혈관질환 등을 간질과 잘 구별해야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간질발작의 종류
발작의 형태에 따라 약이 다르므로 잘 구별해야 합니다.
1) 우선 부분발작은 뇌의 한 부분에서 기원하는 발작을 의미하며 정신은 멀쩡한 단순부분발작과 어느 정도의 의식소실을 수반하는 복합부분발작, 그리고 부분발작이 2차적으로 머리 전체로 퍼져서 쓰러지고 온몸을 다 떨게되는 이차성 정신발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전신발작은 머리 전체에서 동시에 발작이 시작되어, 몸이 쓰러지고 전신경련이 있는 경우입니다.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알고있는 형태가 바로 이것입니다.
3) 소발작은 5~15 초간의 짧은 의식 소실이나 정신이상을 보이면서, 하던 행동을 중단하였다가 곧 회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발작 직후에 곧바로 깨는 점이 특징입니다.
4) 간대성근경련성 발작은 안면이나 사지 등에 움찔하듯이 근육이 수축하는 경우입니다.
5) 마지막으로 간질중첩상태는 간질 발작이 30분 이상 계속되거나 의식이 회복없이 연속적으로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특히 온몸을 떠는 전신경련이 간질중첩상태를 보이는 경우는 위험한 응급 상황이므로 급히 응급실을 방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