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센터 소개 전문 클리닉 질환 안내 검사 안내
   
  검사 안내
   
  ** 심장 검사실에서는 어떤 검사를 주로 하며 어떻게 실시 하고 있나요?? **

  1. 심전도 검사  
심방과 심근이 흥분되고 회복되는 동안 심장에서는 전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체표면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유도하며 심전도계로 기록한 곡선이 심전도 입니다.
이 검사는 심방 및 심실의 비대, 심근경색증, 부정맥, 심낭염, 약물의 영향, 전해질대사의 이상(칼륨, 칼슘 등), 인공심박조율기의 기능 등에 진단적 가치가 있는 비관혈적 검사로 심장병 환자에서 기본적으로 시행됩니다.



  2. 심장 초음파 검사란?  
심장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을 직접 들여다 보고 심장 안의 질환이나 이상을 알아낼 수 있는 편리한 검사입니다.
심초음파 기계의 탐촉자를 환자의 가슴부위에 대면 기계의 화면상에서 움직이는 심장을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의 모양 및 움직임을 관찰하고 혈류의 흐름을 평가함으로써 관동맥 질환의 진단에 매우 유용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환자분들에게 거의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 비교적 정확한 심장의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 심장질환의 진단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 심장초음파가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경우
- 평소 고혈압이 있는 사람
- 심전도(ECG) 검사 시 이상으로 나타난 사람이나 수술 전 환자
- 심장 박동 보조기구를 사용하는 환자
- 술과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
- 심장병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
- 평소 일상 생활 중 실신한 경험이 있는 사람
- 가슴통증이 있는 사람




top  


  3. 24시간 심전도 검사  
24시간 심전도 검사란 약 300g 정도의 기록계를 부착하고 흉부에 7개의 전극을 부착한 후 하루 동안 일상생활을 하면서 심전도를 기록함으로써,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두근거림, 숨참, 흉통, 현기증 등)과 심장질환과의 연관성을 규명하며, 부정맥의 진단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 주의사항 ★
* 외래에서 시행하는 경우 검사를 위해 이틀간 병원에 나오셔야 합니다.
  (첫날은 홀터 기계를 부착하시고, 다음날 병원에 오셔서 기록된 기계를 제거 합니다.)
* 기계에 충격 또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검사 전날 샤워를 하시고 오일을 바르지 마십시오.
  (검사 당일은 샤워를 하실 수 없습니다.)
* 평상 시와 똑같은 생활을 하시고, 식사와 관계없습니다.



  4. 운동부하 검사  
운동부하검사란 가슴에 전극을 부착한 후 트레드밀(벨트)에서 운동을 실시, 그 단계별로 심전도등의 변화를 관찰하여 협심증, 부정맥, 운동능력을 포함한 심장기능 등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 참고사항 ★
* 검사 전 2시간은 금식하시고, 주치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약은 (특히 혈압약) 드셔야 합니다.
* 커피와 담배는 삼가하여 주십시오.
* 검사 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 환자에 따라 검사 시간이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약속 시간보다 검사 시작이 단축되거나 지연될 수 있으므로 환자분들의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5. 혈압 검사 (24시간 BP monitoring)  
하루 동안 일상생활을 하면서 혈압의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주의사항 ★
* 외래에서 시행하는 경우 검사를 위해 이틀간 병원에 나오셔야 합니다.
  (첫날은 기계를 몸에 부착하러 오시고, 둘째 날은 기계를 제거하러 오셔야 합니다.)
* 검사 전 샤워를 하고 오셔야 합니다.
  (검사 당일은 샤워를 하실 수 없습니다.)
* 복장은 조금 편안하고 여유 있는 옷으로 입고 오십시오.

  6. 기립경사 검사  
기립경사 검사란 평소 건강해 보이는 사람이 갑자기 심한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거나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데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체내, 외부의 자극에 대한 자율신경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심장신경성 실신을 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 주의사항 ★
* 검사 전
- 6 시간 이상 금식하셔야 됩니다.
- 약물을 투여하기 위해 수액을 달게 됩니다.
* 검사 중
- 기립경 검사 침대에 누워서 혈압과 맥박을 측정한 후 30분 동안은 70도 경사로 침대를 세워서 2분 간격으로, 그 후 검사를 위한 약제의 용량을 높여 가면서 각각 3분간 1분 간격으로 혈압과 맥박, 증상을 사정하면서 검사를 실시합니다.
- 검사 도중 혈압이 80mmHg이하로 떨어지거나 (vasodepressive type), 심박동수가 약제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60회/min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양성 반응으로 생각하고 검사를 종료합니다.
* 검사 후
- 처음의 심박동수와 혈압으로 돌아올 때까지 침상 안정을 취하게 합니다.



top  


** 심혈관 영상실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나요?? **

  1. 심혈관 조영술  
★ 심혈관 조영술이란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흉통, 실신,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였다고 생각되는 경우에 관상동맥질환을 확진하는 가장 정확한 검사이며, 향후 치료법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검사입니다. 심혈관 조영술은 대부분의 심장 질환을 진단하고 심장의 기능 및 형태에 관해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검사방법은
1) 팔에 있는 요골동맥이나 다리의 대퇴동맥에 바늘구멍을 만들어 도관 삽입관을 삽입하고
2) 도관이라는 긴 관을 관상동맥(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입구에 위치시켜서,
3) 조영제라는 약물을 관상 동맥내로 주입하여 촬영을 한 후 혈관의 막힌 정도, 혈관의 형태,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동맥에 바늘 구멍을 만들 때 조금 뻐근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국소 마취제를 주입하고 시술을 하기 때문에 검사가 많이 힘들지는 않습니다.
검사 시간은 15-30분 정도이며 길어도 1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 검사 후에는
대퇴 동맥을 이용해 검사하여 검사하는 경우 6시간 정도 누워 있어야 하고 특히 혈관을 넓히는 중재술 후에는 약 12시간 정도 누워 있어야 하는 불편감이 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지혈기구를 이용하여 누워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팔 동맥을 통하여 검사하는 경우에는 당일퇴원도 가능합니다.

★ 검사합병증은
조영제라는 약물에 두드러기, 오심, 구토, 저혈압 등 알레르기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풍이나 심근 경색, 응급 수술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top  


  2. 관상동맥 풍선확장술  
관상동맥 조영술에서 50%이상 지름이 좁아져 있는 경우, 단면적 혈류로 보면 75%이상 절대 혈류가 감소되어 있으면서 객관적인 심근 허혈의 증거(운동부하 검사나 심근 핵단층촬영 소견에서 협심증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혈관에 하나에 병이 있는 경우 국한되어 시행 되다가 최근에 다혈관 질환에도 시행되어 양호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확장 성형술후 3-6개월 사이에 35-45%의 환자에게서 증상이 재발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재협착률을 줄이기 위해 약물요법 및 그물망 삽입술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노력 하고 있습니다.



  3. 관상동맥 그물망 시술  
1980년 후반부터 시작되어 현재는 여러 종류의 그물망이 임상에서 치료에 적용 되고 있습니다. 그물망 시술은 풍선확장 성형술 중에 일어 날 수 있는 혈관의 갑작스런 폐쇄증세 및 풍선 확장 성형술 후의 재협착 방지를 위한 1차적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기의 그물망은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졌으며, 유럽에서는 1990년 중반부터 환자들에게 시술 되어져 재협착률이 22-32%로 낮추어 진 것을 보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약물도포 스텐트가 개발되어 상용화 되고 있으며, 이는 재협착률을 현저히 감소 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 개발되어진 코일형의 그물망은 기존 튜브형에 비해서 방사선 투시에 잘 보임으로써 시술을 비교적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연성이 좋아서, 협착 병변이 관상동맥의 멀리 떨어진 부위에 있거나 심한 굴곡이 있는 혈관의 병변에 있어서도 비교적 용이하게 시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일형 그물망의 경우 98%의 높은 시술 성공률을 보였으며, 6개월 후의 재협착률은 15%로써, 기존의 다른 그물망에 비해서 우수한 시술 성적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비수술적인 그물망의 삽입술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치료에 그 효과를 인정받아 보편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op  


  4. 혈관내 초음파  
혈관 조영술이 협심증 진단에 가장 정확한 검사이기는 하지만 혈관에 조영제를 넣어 이미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혈관 내벽이 얼마나 어떤 것으로 두꺼워져 있는지는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혈관내 초음파는 이러한 조영술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끝에 초음파가 달린 긴 관을 혈관 안으로 넣어 혈관의 단면적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하여 좀더 정확하게 병변의 특성을 알 수 있고 적당한 곳에 그물망 시술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혈관내 초음파의 장점
* 혈관의 협착 정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은 2차원적 그림자 영상이지만 혈관내 초음파는 3차원적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병변에 의한 혈관의 협착 정도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 혈관의 병변 길이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혈관의 크기 및 병변 길이를 알 수 있어 관상동맥중재술 중 풍선이나 스텐트의 크기와 길이를 정확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혈관내 병변의 상태나 종류에 대해 알 수 있다.
병변의 석회화나 내막박리, 혹은 혈전을 구별하여 적절한 시술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관상동맥 조영술에서 정상으로 보이는 혈관에서 병변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혈관 전반에 걸쳐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관상동맥 조영술에서 주위 혈관과 비교가 되지 않아 병변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조영술이 혈관의 실루엣만 보여주기 때문인데 혈관내 초음파는 직접 혈관 내로 들어가 혈관 내부를 확실히 볼 수 있어 병변을 쉽게 ?아 낼 수 있습니다.
* 스텐트 시술이 잘 되었는지 바로 알 수 있으며 잘못 되었을 경우 교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top  


  5. 특수검사 기구  



  6. 경동맥 스텐트 삽입  
경동맥은 심장에서 뇌로 혈류를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혈관으로 50%이상의 협착이 발생하면 중풍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신경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동맥 스텐트삽입술은 경동맥의 협착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시술과정은 관상동맥 확장술과 같이 다리의 대퇴동맥에 국소마취를 하고 여기에 도관 삽입관을 삽입하고 도관이라는 긴 관을 경동맥에 위치시키고, 유도철선을 경동맥협착부위를 통과시킨 뒤 스텐트를 삽입하는 시술입니다. 스텐트 시술과정에 경동맥협착부위의 동맥경화반이 떨어져 중풍을 일으킬 수 있으나 협착 병변 원위부에 필터나 풍선을 거치시켜 중풍의 위험이 크게 감소시키는 방법이 개발되면서 중풍의 위험성이 크게 감소하여 전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7. 심방중격 결손 폐쇄술  
심방중격결손은 심장의 심방 사이에 구멍이 있는 것으로 비교적 흔한 선천성 심장기형의 하나로 고전적으로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한 교정만이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 기구를 이용한 폐쇄술이 개발된 후 수술로 인한 합병증을 감소시키고 입원 기간을 단축시키는 등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 들어서는 수술보다도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방중격결손 폐쇄술은 관상동맥풍선 확장술 과는 달리 정확한 위치에 폐쇄기구(closure device)를 삽입하기 위해서 경식도 심초음파를 식도 내에 안정적으로 위치시켜야 하므로 대부분의 경우에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전신마취를 하고 다리의 대퇴정맥에 도관삽입관을 통해 기구를 심방 중격 결손부위까지 위치시킨 뒤 경식도 초음파 유도하에 폐쇄기구를 정확한 위치에 시술 합니다

  8. 동맥관 개존증 폐쇄술  
동맥관 개존증은 출생 후 정상적으로 막혀야 할 태아의 동맥관(대동맥과 폐동맥 사이의 통로)이 막히지 않고 남아있는 병입니다. 이전에는 수술적 치료인 결찰술이 시행되었으나 최근에는 폐쇄기구의 발전으로 국소 마취하에 동맥관개존증 폐쇄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동맥관개존증 폐쇄술은 다리의 대퇴정맥에 국소마취를 하고 여기에 도관삽입관을 삽입하고 동맥관에 유도철선을 통과시켜 폐쇄기구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동맥관개존증 폐쇄술은 전신마취에 따른 후유증 및 수술상처가 없고 입원기간이 짧아 전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9. 경피적 승모판 풍선 성형술  
경피적 승모판 풍선 성형술은 승모판협착증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먼저 다리의 대퇴정맥에 국소마취를 한 후 혈관을 통하여 풍선을 심장내로 삽입하고 좁아진 승모판 사이로 풍선(Inoue balloon) 을 통과시킨 후 풍선으로 좁아진 승모판막을 넓혀주는 시술입니다. 심장 내에서 큰 풍선을 이용해 이루어지는 시술이어서 심장주위에 피가 고이는 심낭압전이나 급성승모판 폐쇄부전등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으나 장기간의 치료효과가 입증되어 있는 시술입니다.



  10. 알코올을 사용한 비후 심근 제거술  
비후성 심근병증은 원인 모르게 심장근육이 두꺼워지는 질환으로 비후된 심근으로 인해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피가 나가는 좌심실유출로가 좁아지게 되어 좌심실유출로 전후에 압력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압력차는 여러가지 임상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급사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가 있으나 수술방법이 까다롭고 수술에 따른 사망률이 높아서 전세계적으로 일부에서 시행됩니다. 알코올을 사용한 비후 심근 제거술은 알코올을 비후된 심근에 주입하여 인위적으로 심근경색증을 만들어 근육의 두께를 줄이는 시술입니다. 시술방법은 다리의 대퇴동맥에 국소마취를 한 뒤 혈관을 따라 도관을 관상동맥의 입구에 위치시키고 비후된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작은 동맥에 알코올을 주입합니다. 10-20%의 환자에서 인공심장 박동기가 필요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2%정도 보고되고 있으나 80-90%이상의 환자에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시술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