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고신's 스토리

정확하고 빠른 진단으로 책임지는 심장, 심장검사실 Story 등록자 : 운영자 / 등록일 : 2019.10.21 pm 02:03:08 / 조회수 : 3774

 

정확하고 빠른 진단으로 책임지는 심장

 

심장검사실 

 

사람의 내부 장기를 통틀어 ‘오장육부’라고 하죠. 오장은 간장ㆍ심장ㆍ비장ㆍ폐장ㆍ신장을, 육부는 대장ㆍ소장ㆍ쓸개ㆍ위ㆍ삼초(三焦)ㆍ방광 등을 말합니다. 저마다의 다양한 기능과 활동을 하는 장기들이지만 가장 중요하게 꼽는 것은 바로 ‘심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심장에 가해지는 충격은 곧바로 생사와 직결되기 때문에 그만큼 심장의 중요성은 더 강조하지 않아도 으레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고신대학교복음병원의 ‘심장검사실’은 이토록 중요한 심장에 관한 검사를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검사의 종류 역시 ‘심전도’ 또는 ‘심장초음파’ 정도만이 아닌 훨씬 다양한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암이고 그 뒤를 이어 심장질환과 뇌혈관 질환이 원인으로 꼽히며 특히 심장질환을 앓고 있으면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하며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고신대복음병원 심장검사실의 임상병리사 김용희 계장은 “심장질환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검사 또한 여러 가지입니다. 많은 환자들이 알고 있는 심전도 검사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죠. 심장질환과 관계가 없어도 종합검진을 통해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거예요.”

 

심방과 심근이 흥분되고 회복되는 동안 심장에서는 전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체표면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유도하며 심전도계로 기록한 곡선이 바로 심전도로 이 검사는 심방 및 심실의 비대, 심근경색증, 부정맥, 심낭염, 약물의 영향, 전해질대사의 이상(칼륨, 칼슘 등), 인공심박조율기의 기능 등에 진단적 가치가 있는 비관혈적 검사로 시행됩니다.

 

심전도와 더불어 익숙한 심장초음파는 탐촉자를 이용해 심장의 움직임, 심장 기능, 심장 내 압력, 해부학적인 구조 등 심장 기능을 평가하는 비침습적인 검사로 심장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운동검사(트레드밀)와 홀터검사 등을 통해 협심증과 당뇨, 뇌졸중, 부정맥과 관상동맥질환 등 셀 수 없이 많은 질병의 정확한 진단에 일조하는 곳이 바로 심장검사실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에서도 제외되지 않는 심전도검사를 비롯해 다양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어 심장검사실은 언제나 환자들로 만원일 수밖에 없으리라! 하루에도 수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심장검사실에서는 8명의 의료진이 최선을 다해 정확하고도 빠른 검사 결과를 내놓고 있습니다. 

 

많지 않은 숫자의 의료진이 이처럼 다양한 검사를 담당한다는 것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신대복음병원 심장검사실의 의료진들은 어느 한 사람도 친절하지 않은 이가 없습니다. 아마도 복음병원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명감을 저마다 갖고 진심으로 환자를 대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심장검사실 모든 의료진들의 신앙생활을 통해 환자를 향한 사랑과 자칫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에도 흔들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의료진들의 실력 역시 감히 자부할 수 있습니다. 28년 경력의 김용희 계장을 비롯해 20년 이력을 가진 의료진 숫자가 절반에 이르니까요. 

 

심장검사실의 의료진으로 환자들을 만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막내부터 최고참 의료진까지 복음병원 심장검사실 식구들이 느끼는 보람은 한결같습니다. 바로 환자의 이상 증상을 빠르게 발견해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냈을 때라고 합니다.

 

심장 관련 질환이 많은 편이고, 해가 지날수록 심장검사실을 찾는 환자들이 증가해 의료진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때지만,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심장검사실의 모든 의료진들은 오늘도 차별화된 모습으로 환자들을 만나려는 노력이 한참입니다.

 

“다른 장기보다 심장은 특히 생명과 직결돼 있기에 검사를 시행할 때마다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세밀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 몸이 아파 불안한 마음으로 이곳을 찾는 환자들이 조금이나마 편안해질 수 있도록 친절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죠. 또한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계속해서 이론적인 지식 역시 염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만이 전부가 아닌, 그 경험을 토대로 실력을 키우려는 심장검사실의 모든 의료진들이 정기적인 교육은 물론 관련 학회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는 한편 계속적인 공부도 이어오고 있어 그 실력은 차별화 될 수밖에 없으리라!

 

이것이야말로 고신대학교복음병원만이 갖고 있는,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진심과 뛰어난 실력으로 가질 수 있는 특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