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파킨슨병]증상이 어떤 것이 있나요? [신경과]


주로 진전 (震顫, 떨림), 근육의 강직 (剛直) 그리고 몸동작이 느려지는 서동 (徐動) 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dopamine) 의 결핍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파킨슨병은 인구 1,000 명 당 1명 정도의 비율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주로 노년층에 많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많아 집니다.

1. 파킨슨 병은 왜 생기나요 ?
-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신경퇴행 (退行) 성질환의 하나에 속합니다.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의 결핍이 파킨슨병의 증상을 나타나게 합니다.

2. 파킨슨증의 분류
① 특발성 파킨슨병
② 이차적 원인들에 의한 파킨슨증 (독성물질 중독, 뇌의 외상, 뇌졸중, 뇌종양, 약물, 뇌염 등)
③ 다른 신경퇴행성 질환에 동반된 파킨슨증 : 다발성뇌신경계위축, 진행성핵상신경마비, 미만성루이 소체병 등

3. 파킨슨병의 일반적 경과
- 대부분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서, 초기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도 일부 있지만, 파킨스병 자체 가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속도는 차읻가 있지만 대개 매우 느리게 진행하므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오랜 기간 동안 큰 불편함 없이 일반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가 있습 니다.

4.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
(1) 운동기능과 관련된 증상
▶ 진전 (震顫) : 떨림은 주로 환자가 쉬고 있을 때 나타나며 자발적인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떨림이 감소하는 안정시 진전 (resting tremor) 의 양상
▶ 서동 (徐動) :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것
▶ 보행장애 : 보폭이 작아지고 발이 지면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으며 발을 끌면서 걷게 됨
▶ 얼굴표정 : 감정의 표현이 없는 가면안 (假面顔)
▶ 말하기 : 음량이 점차 작아지고 웅얼거림
▶ 강직 (剛直) : 근육이 뻣뻣하게 되는 것
▶ 기타 운동기능과 관련된 증상 : 자세의 불안정, 동작동결 (freezing)

(2) 운동기능과 관련되지 않은 증상
▶ 배뇨장애 및 변비 ▶ 성기능 이상 ▶ 체위성 저혈압 ▶ 감각이상
▶ 정신기능 이상 : 사로의 속도가 느려지고, 경미한 기억장애나 집중장애, 우울증
▶ 수면장애

5. 파킨슨병 치료약 투약과 관련된 증상
- 초기에 환자들이 파킨슨병 치료약을 복용하면 하루 종일 약효가 꾸준하게 나타나 일상생활을 별 무 리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병이 진행하면 약물이 작용하는 뇌 안의 수용체에 변화가 나타나 약물 의 효과가 시간에 따라 심한 변화를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