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폐결핵] 폐결핵의 치료방법은? [호흡기내과]


1. 진단 및 약물 복용 전후의 검사
폐결핵의 진단은 흉부 엑스선 검사와 객담에서 결핵균을 검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시작 전에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와 앞으로 치료 약제의 선택과 금기증 유무를 알기 위하여 간 기능검사 등을 포함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또 치료를 받는 동안에도 몇 가지 검사를 되풀이하게 되는데 흉부 엑스선사진 촬영과 객담검사가 기본입니다. 객담검사 시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입안을 냉수로 한두 차례 헹구어 내고 그 후에 깊은 숨을 들여 마시고 가슴속 깊은 곳에서 나오는 가래를 내뱉어 받으셔야 합니다.

결핵은 근본적으로 내과적인 질병이고 적절한 치료로 완치 가능한 질병입니다.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장기적이고 중간에 중단이 없는 규칙적인 약물 복용이 필요합니다.

2. 약물 복용 시의 주의점
조기 중단과 불규칙한 치료가 결핵 치료 실패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따라서 약제의 복용은 철저하게 의사의 지시에 따르셔야 하며 약물 복용 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환자 자신의 임의의 결정보다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환자 임의의 투약 중지 및 변경은 결핵균이 약에 듣지 않도록 내성을 키워주는 결과가 초래되어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보다도 더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환자는 가능하면 본인이 복용하는 약의 이름을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용하는 약제는 초기 치료에 사용되는 1차 약제와 1차 약제에 내성이 있거나 부작용이 있을 때 사용하는 2차 약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처음 결핵약을 복용하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1차약제, 즉, 아이나,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지나마이드를 복용하게 되며, 하루에 한번, 아침식사 1시간 내지 30분전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 위장관 장애
: 구역, 식욕부진, 가벼운 복통이 가장 흔하며 구토와 설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계속 약을 복용하면서 다음 진찰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요. 증상이 심하여 약을 복용할 수 없으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의하여 약제를 조절하여야 합니다.

2) 간에 대한 부작용
: 미열, 식욕부진, 간부위(오른쪽 상복부)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심하게는 황달, 매우 드물게는 급성 간기능부전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상기 증세가 의심되면 즉시 약물 복용을 끊고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결핵치료중 알코올의 섭취, 한약, 보약, 개소주 등은 약물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또한 간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여야 합니다.

3) 리팜핀은 소변, 눈물 및 땀 등의 분비물을 적황색으로 변하게 하므로 놀라지 마십시요. 그러나 soft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시는 분은 렌즈가 착색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또한 출혈이 발생하거나 멍이 생길때는 혈소판 감소의 부작용이 의심되므로 즉시 약을 끊고 의사를 방문하십시요.

4) 에탐부톨은 드물지만 눈에 부작용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안과적 질병이 있으신 분은 치료 전 반드시 안과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또한 약물 복용 중 시력 감퇴, 시야의 가운데나 주변부가 안보이는 경우, 적록색을 구분 못하는 등의 증상이 발생할 시에는 즉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요.

5) 피라지나마이드는 혈중요산을 증가시켜 관절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피부 발진,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다른 약제와의 동시 복용
결핵 약제와 다른 약제의 사용은 결핵 약제의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상 의사와 상의하십시요.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결핵 약제에 의해서 피임약제의 대사가 증가되어 피임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그 외 스테로이드제, 항경련제, 기관지확장제, 항응고제, 경구용, 혈당강하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 용량을 조절하셔야 합니다.

4. 그 외 치료시의 제반 사항
결핵 치료를 제대로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약 복용 후 2주일이 지나면 전염성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건강상태가 불량하지 않으면 평소의 활동을 금할 필요도 없으며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금할 필요도 없습니다.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치료 시작 전에 타인에게 전염시켰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결핵 환자와 같이 거주하는 가족들, 특히 어린이나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꼭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요. 결핵으로 인하여 특별히 가릴 음식은 없습니다.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잘 잡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결핵치료시의 제일 중요한 점은 의사의 처방에 따른 규칙적인 약물 복용입니다. 위의 사항들을 꾸준히 지켰을 때 여러분은 무사히 결핵에서 완치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