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두통]오른쪽 머리가 쑤시고 당기고 머리가 숨을 쉬는 것 같이 띵합니다(왼쪽은 괜찮은 편). 그리고 오른쪽 눈과 얼굴도 같이 땡기고 목 뒤쪽으로 저리고 당깁니다. [가정의학과]


귀하의 경우 통증이 언제부터 나타난 것인지요? 오래 전부터 두통이 지속되다가 근래에 심하게 나타나는 것인지요?

두통이란 머리에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 두통에서 말하는 통증은 대뇌 자체에서 기원하는 것이 아니라 두개골, 뇌혈관, 뇌를 둘러싼 막, 두피 근육, 머리에 있는 말초 신경들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두통은 대뇌에는 아무런 병이 없는데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런 통증은 대뇌, 뇌혈관 그리고 주변 신경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모든 종류의 두통에는 뇌(우리들의 사고, 감정, 감각의 조절능력 등)가 작용하므로 두통은 팔이나 다리를 다쳤을 때 나타나는 단순한 통증과는 발생하는 기전이나 양상에서 크게 다릅니다.

이런 두통의 종류로는 앞서 말씀드린 질환 없이 생기는 두통, 즉 일차성 두통과 뇌종양, 뇌출혈, 머리외상, 치아질환, 부비동 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이차성 두통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에는 만성두통에서 가장 흔하고, 양상이 다양한 긴장성 두통, 만성지속성 두통, 반동성 두통, 군집성 두통, 편두통(심한 두통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머리 한쪽편에서 시작되고, 두통이 발생하면 메스꺼움, 구역질, 구토, 빛이나 소음에 대한 과민반응, 어지러움증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차성 두통인지 이차성 두통인지, 그리고 만약 일차성 두통이어도 어떤 두통 양상이 되는지는 환자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 심하실 경우 인근 내과나 신경과 전문의에게 직접 정확히 감별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