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시간 없다'는 핑계… 건강 소홀히하면 안 돼요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이비인후과 이강대 교수

자신의 게으름을 '시간 없음'이란 핑계로 건강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중함을 알면서도 놓치기 쉬운 것이 건강이지요. 건강할 때 건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진리이지만 이 또한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후두암 99% 흡연이 원인… 새해 금연을"

한국인의 가장 많은 사망 질환은 암, 뇌·심혈관질환, 당뇨병 등 입니다. 이런 질환은 흡연, 과도한 음주, 운동부족 등으로 발생하는데 이들 유발인자를 잘 극복하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흡연은 암과 혈관질환의 원인일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불쾌감을 주는 마약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여 멀리하고 있지요. 음식은 생선과 야채를 선호하며 육식은 자주하진 않지만 기회가 있으면 맛있게 먹습니다. 진료와 업무에 쫓겨 운동시간을 내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다행히 아내가 사다 놓은 러닝머신과 자전거에 재미를 붙여 틈틈이 운동을 합니다. 집안에서 하는 운동이라 시간 제한이 없어 좋습니다. 체중계를 사서 규칙적으로 체중을 재고 있는데 비만 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전공하고 있는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은 암이지만 병이 진행될수록 치료 후 일상 생활에 불편이 동반되므로 조기 진단이 효과적입니다. 후두암의 99%는 흡연으로 발생하는데 새해에는 꼭 금연을 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