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위 식도 역류질환 [소화기내과]
위식도역류질환에서 비전형적 증상의 진단 및 치료

박무인 교수 소화기내과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이의 서구화 등으로 인하여 위식도역류질환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서구의 위식도역류질환과는 다른 임상양상을 보인다. 우리나라 위식도역류질환의 특징으로는 가슴쓰림과 위산역류를 제외한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만성적인 기침, 원인 불명의 흉통, 경부불쾌감, 천식 등을 호소하는 경우 의외로 위식도역류가 원인 혹은 악화인자가 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위식도역류가 과연 원인이 되는 지 또 어떻게 진단내리는 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 지 등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1. 위식도역류가 어떻게 비전형적인 증상을 일으키는가?
위식도역류가 일어날 때 위산 뿐만 아니라 담즙산과 췌장효소인 트립신 등이 역류되어 증상을 야기한다. 이런 위내용물이 하부식도로 역류되어 점막을 자극하여 미주신경을 통하여 전달되거나 후두내로 직접 역류되어 증상을 일으킨다는 가설이 있다. 위식도 역류가 어떻게 증상을 일으키는 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역류로 인하여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악화될 수도 있다.

2. 위식도역류로 인한 비전형적인 증상은 특징이 있는가?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을 자세히 문진하여 분석해 보면 위식도역류와 연관성이 어느 정도 있는 지 짐작할 수 있다. 만성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기침이 주로 낮에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발생하거나 말하거나 식사 도중 혹은 밤중에 기침이 발생하면 위식도역류와의 연관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속쓰림, 위산역류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나 쉰목소리, 후두통, 발성장애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인후두역류에 의한 증상은 쉰 목소리, 인두구, 잦은 목청소, 심한 가래, 삼킴 곤란, 삼킴 통증, 가슴쓰림, 목소리 변화 등이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비특이적이라서 후비루 증후군, 알레르기 반응, 연기에 노출되었을 때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식도와 연관된 비심인 흉통과 심인 흉통은 증상이 비슷하여 감별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흉통이 식사 후 발생하거나, 수 시간 지속되거나 통증이 흉골하에만 국한되거나, 제산제에 호전을 보이거나, 통증으로 인해서 잠이 깰 때는 위식도역류에 의한 흉통일 가능성이 높다.

3. 비전형적인 증상에 대하여 어떻게 진단하는가?
만성 기침, 원인 불명의 흉통, 경부불쾌감, 천식 등을 호소하여 병원을 내원하여 각종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곤란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소화기내과 위장관운동질환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검사를 통하여 위식도역류와의 연관성을 알아낼 수 있다. 비전형적인 증상과 위식도역류와의 연관성을 밝히기 위해서 자세한 병력 청취와 더불어 후두경, PPI 검사, 24시간 보행성 식도산도검사와 임피던스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본원 소화기내과 위장관운동질환 클리닉에서는 비전형적인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최첨단 방법을 이용하여 진단을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정확하게 진단하여 치료함으로써 환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4. 비전형적인 증상에 대하여 어떻게 치료하는가?
위식도역류질환에서 비전형적인 증상에 대한 진단법의 민감도와 특이도가 낮아서 경험적 치료가 또 다른 진단 방법으로도 받아들여지고 있다. 위산분비억제제에 반응하는 경우 다양한 비전형적인 증상의 원인이 위식도역류라고 진단할 수 있다. 그렇지만 비전형적인 증상은 전형적인 식도증상에 비하여 위산분비억제제에 대한 반응률이 낮다. 이는 여러 원인이 복합되어 비전형적인 증상이 발생하거나 위식도역류질환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과대 진단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비전형적인 역류증상으로 진단되는 경우 고용량을 장기간 처방하고 있다. 위산분비억제제와 생할습관의 교정 등을 통하여 증상의 대개 증상이 호전된다.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른 악화 원인들의 치료, 스트레스 제거 등 심인성 원인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