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어깨가 잘 움직이지 않아요.. 오십견인가요? [재활의학과]
어깨가 잘 움직이지 않아요.. 오십견인가요?
- 어깨통증의 다양한 원인과 치료법 -

재활의학과 심영주 교수

어깨 통증의 원인과 특성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인데요, 어깨가 아픕니다. 30대인 제 나이에도 오십견이 발생하나요?’ ‘2일 전부터 갑자기 심한 어깨 통증이 있고 팔을 들기가 어려운데, 오십견인가요?’
이처럼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어깨 통증이 있으면 모두 오십견이라고 생각하거나 오십견은 50세가 되어야 발생한다는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의 어깨 통증의 원인과 발병 연령은 다양하며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 제한, 연부 조직 변화, 근위약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고 그 원인도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 기능적 장해에 대한 철저한 평가, 적절한 재활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며 통증 관리, 활동 정도 조절, 기능 소실의 최소화 등이 치료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런 상지의 통증들은 대부분 일시적인 통증 조절로 완치는 불가능하며 반드시 지속되는 운동 요법이 시행 되어야만 재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외상에 의하지 않은 경우의 대부분은 점액낭염, 관절낭 주위염, 유착성 관절낭염, 회전근개 파열 등의 퇴행성 건염에 의한 것입니다. 그 외에 흔한 어깨통증의 원인 중 하나는 근막통 증후군으로 어깨 부위의 통증 유발점으로 인해 어깨 외의 팔이나 뒷목의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어깨 관절이 원인이 아닌 경우로 경추 신경근병증, 상완 신경총 손상, 교감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견관절 수부 증후군, 혈관 질환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어깨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에 대한 진단

어개 통증은 병력청취, 신체검사, 영상의학적 및 검사실 검사소견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어깨관절은 운동성이 높아 통증의 상당부분이 생체역학적 과부하나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세한 병력청취를 통해 생체역학적 원인이 될 만한 동작이나 외상 등을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상의학적으로 이상 소견이 있지만 증상의 원인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영상의학적 소견(단순 방사선 촬영, 컴퓨터단층촬영, 자기공명영상 검사 등)으로만 진단을 해서는 안되며 신체검사와 병력으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을 때만 의미 있는 진단이 될 수 있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초음파 검사(그림1)는 회전근개, 회전근개 간격, 윤활낭 등의 구조물을 관찰하는데 매우 유용하고 자기공명영상 검사 등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진단을 하면서 초음파 유도하에 직접 시술을 시행할 수 있어 어깨 통증의 원인을 진단하고 통증을 해결하는데 핵심이 되는 검사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