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코가 막혀요.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코가 막혀요.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김주연


코가 하는 일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숨을 쉴 때 숨길로서의 역할을 하며, 숨 쉴 때 들이마신 공기에서 이물질을 걸러내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냄새를 맡고, 공기 중에 독성물질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소리를 낼 때 공명강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코막힘이 있으면 이런 역할들이 지장을 받아서 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코막힘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모든 코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코막힘은 언제부터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양쪽이 막히는지 아니면 한쪽이 막히는지, 혹은 번갈아 가면서 막히는지, 또 하루 중에 특별히 막히는 시간이 있는지 등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동반되는 코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는 콧물의 양상이 누런색인지 맑은 색인지 혹은 피가 섞여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코막힘은 공기의 흐름이 비강 내에서 저항을 받아 생기는 것을 말하지만, 실제 콧속이 좁은쪽과 코막힘을 느끼는 쪽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콧속이 넓은 쪽에서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코막힘이 있으면 콧물, 후각장애 등의 동반 증상들이 있는지, 한쪽인지, 양쪽인지, 아니면 교대로 막히는지, 또 항상 지속되는지 아니면 일정시간이나 장소에서 심해지는지 등을 파악해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코가 막히는 원인은 대개 코의 염증 등으로 코점막이 부어있는 경우, 축농증, 물혹, 코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쳐있는 경우, 종양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갑상선 질환이나 혈압강하제와 같은 약물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유소아에서 한쪽에 코막힘이 있으면 비강내 이물이 들어가 있는 경우나 일측성 후비공 폐쇄증을 의심할 수 있으며, 양쪽에 코막힘이 같이 있으면 아데노이드 비대증이나 양측성 후비공 폐쇄증, 만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지속되면 유소아에서는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고 호흡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면장애, 영양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구강호흡이 지속되면 얼굴뼈의 발육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환자들 중에는 두통이나 집중력의 저하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들이 코막힘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혈관수축제를 장기간 코에 뿌리거나 먹는 경우 때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코막힘의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 적용되는 치료방법이 각기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약물이나 수술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으므로, 코가 막히는 증상이 있을 경우는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원인을 알고 적절한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