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건강한 콩팥을 위한 생활습관 [신장내과]

신장내과의사에게 듣는
“건강한 콩팥을 위한 생활습관 이야기”



신장내과 정연순


저의 은사이시고 존경하는 故 박병채 교수님께서 환자 진료실에서 하시던 명언 중에 가장 마음에 남는 한 말씀이 있는데 “백두산 물을 사슴이 먹으면 녹용이 되고 뱀이 먹으면 독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내 몸이 건강하더라도, 다른 사람은 먹어도 괜찮더라도 내가 하면 독이 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콩팥에 약점을 가지고 있거나 이미 병을 가진 분이라면 이렇게 “독”이 되는 것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저는 콩팥질환을 가진 환자분들을 대하면서 이미 진행된 환자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많이 제한됨을 느끼게 됩니다. 또 이미 나빠졌다는 소리를 들은 환자분들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으로 이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의사를 만나고 자신에게 필요한 약을 먹는 것 말고 해야 할 것이 무엇이냐고 많이들 물으십니다. 환자 스스로가 치료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환자 스스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 방법과 얻는 유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체중감량 : 체중을 10kg 감량하면 혈압을 5-20mmHg 정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만과 연관된 신장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운동 : 유산소운동 예를 들어 “걷기”를 한다면 땀에 약간 젖을 정도로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5-6일은 꾸준히 운동한다면 혈압을 더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염분 섭취 : 특히 염분이 많은 우리나라 밥상은 심혈관질환이나 콩팥질환의 적입니다. 특히 콩팥질환은 고혈압을 많이 동반하는데 이때의 고혈압은 염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밥상에서 염분을 빼는 만큼 혈압이 떨어질 것입니다.

4. 칼륨섭취 : 일반적으로 칼륨섭취가 많으면 부족할 때보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팥병을 가진 환자 중 칼륨섭취를 제한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며 제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칼슘섭취 :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혈압강하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콩팥병의 단계에 따라 칼슘-인의 평형을 맞추기 위해 칼슘섭취를 해야 하며 칼슘의 흡수를 돕기 위한 약제도 병행해야 합니다.

6. 마그네슘과 인의 섭취 : 깨,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 등에 많은 성분이며 특히 마그네슘은 심혈관계 사망률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3단계 이상의 콩팥병에서는 각 환자의 검사결과에 따라 오히려 제한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7. 지방섭취 : 만성콩팥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100mg/dL 이하가 되도록 조절하셔야 합니다. 오메가-3같이 치료에 사용하는 기름도 있습니다.

8. : 술은 체중증가를 가져올 수 있으며 복약하는 약들의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9. 담배 : 금연은 당신이 당신의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작입니다.

10. 카페인 : 하루 2-3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다면 혈압을 올릴 수 있으며 일을 하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혈압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11. 스트레스 : 원인을 확실치 않으나 스트레스가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 측면에 도움이 된다면 명상 등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