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건강질병정보

어지러워요.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어지러움이란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볼 때나 배를 탈 때 나타나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어지러움 때문에 하던 일을 중단해야 하고 구역과 구토 등 여러 동반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던지, 청력 및 시력의 변화가 동반되거나 몸의 균형감각이 평상시와 달라졌다면 몸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어지러우면 사람들은 흔히 빈혈 때문이라고 추측하지만 실제 빈혈에서는 어지럼증이 비교적 드뭅니다. 어지럼증은 신경계에 속하는 전정계의 기능 장애로 나타나는 증상인데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비틀거리면서 구역질이나 구토를 동반합니다.

평상시 머리위치나 움직임의 변화는 일차적으로 내이(속귀)의 전정기관에서 감지하여 전정신경을 통해 뇌간과 그 상부의 중추신경계로 전달되고 적절한 반사경로를 통하여 시야와 자세의 안정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이 손상되는 경우 흔히 어지럽다고 느끼게 되며 그 외에도 심리적인 원인, 심혈관 기능의 장애나 자율신경계의 이상반응 등 다양한 원인이 어지럼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어지럼증은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는 증상입니다.

어지럼증에서는 무엇보다도 전정계 기능장애 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회전성 어지럼증으로 생각되면 말초전정계 이상인지 중추전정계 이상인지를 구별하여야 합니다. 말초전정계인 세반고리관과 전정신경의 이상에 의해 생기는 경우를 말초성 어지럼증이라 하고 전정신경핵에 이상이 있을 때를 중추성 어지럼증이라 합니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원인질환이 다르고 특히 중추성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응급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 문진과 이학적 검사, 검사실 검사와 영상진단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내과적 외과적 치료가 이루어지게 되고 필요한 경우 물리치료와 기능적 치료로 거의 대부분의 어지럼증 환자들은 질병의 완치나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이환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