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신경과

수면무호흡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신경과 이원구 교수) [신경과]
성인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첫 번째 치료는 양압호흡기 치료입니다. 양압호흡기 치료는 마스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기 압력을 상기도에 공급함으로써 수면 중에 숨을 들이마시거나 내쉬거나 하는 중에 상기도가 좁아져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양압기 치료를 통해 수면 중 무호흡-저호흡의 횟수를 감소시키고, 주간졸림증과 같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장기적으로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음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입증이 되었습니다.

양압기 치료는 기본적으로 수면다원검사에서 무호흡-저호흡지수가 한 시간당 15 이상인 경우 증상이 없더라고 시작을 합니다. 무호흡-저호흡지수가 15미만이면서 5이상인 경우에는 주간졸림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거나 고혈압, 심근경색증등 전신 질환이 있을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한편 비행기 조종사나 버스, 트럭 기사는 수면 무호흡관 관계된 증상이 없더라도 무호흡-저호흡지수가 5이상인 경우 치료를 합니다.

다른 비수술치료법인 구강내 장치는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어 기도를 넓히는 장치로서 경증의 수면무호흡증후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에는 목젖입천장인두성형술이 대표적이며 주로 양압기 치료에 적응하지 못하고, 상기도에 뚜렷한 해부학적 협착이 있는 일부 환자들에서 선택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