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재활의학과

퇴행성 관절염 완치는 없나요? [재활의학과]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면서 연골(물렁뼈)이 부서지고, 관절 모양이 흉하게 변화되며 관절주의의 근육, 인대까지 약해져서 일상적인 활동을 못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이 연골은 스펀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관절이 압박 받고 있지 않을 때는 관절 액을 끌어들였다가 보행이나 운동 때와 같이 압력이 가해지면 관절 액이 빠져 나가 충격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데,이런 중요한 연골조직이 파괴되고 관절혈액이 말라가면서 정상적인 연골의 완충작용이 저하되어 결국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는 나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60세 이상 된 남녀의 90% 정도에서 다양한 변화와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는 지금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고 다만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치료법은 크게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과 휴식, 그리고 수술적 치료법 등이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염증성 변화 없이 연골의 소실과 관절의 변형이 초래되는 것이므로, 골관절염의 치료는 연골의 변성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원인적 요인을 최대한으로 억제함으로써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관절염의 치료는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주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잘 견뎌내도록 단련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에만 의존하기 보다 물리 치료나 운동 등을 통해서 관절을 보호하고 단련 시킴으로서 증상의 호전 및 병의 경과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절이나 근육의 상태를 잘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물리 치료를 선택해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퇴행성관절염은 수년에 걸쳐 상당 기간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더욱 중요한 것은 평상시 관절을 보호하고 근육을 단련시키는 예방을 위한 본인의 노력입니다. 즉 약물 치료와 더불어 일상 생활에서의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주고 외부의 충격에 잘 견딜 수 있도록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재활의학과 정호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