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진료과안내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코골이 원인과 치료 [이비인후 갑상선 두경부외과]
1. 왜 사람들은 코를 고는가?
누운 자세에서 목젖 주위의 연구개 부위가 뒤로 쳐져 기도를 막게 되면 기도에서 나오는 공기의 흐름이 이 부위를 진동시켜서 나오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 입니다. 미국의 경우 성인의 45%가 때때로 코를 곤다고 하며, 25%에서는 습관적인 코골이 환자라고 합니다.

2. 수면무호흡증이란?
남편이나 자녀가 잠자던 중에 숨을 멈춘 듯 하다가 한꺼번에 몰아서 쉬는 경우를 경험한 분이 드물지 않게 있을 것입니다. 코골이 환자의 일부에서는 수면무호흡증을 나타내게 되는데 의학적으로는 숨을 멈춘 10초 이상의 무호흡이 한시간의 수면중 7회 이상 있거나, 7시간 수면을 기준으로 총 30회의 이상의 무호흡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수면 무호흡증은 낮 동안 수면 부족을 경험하게 되고 일과시간 중 졸음, 정신적ㆍ신체적 불안 및 피로, 성생활의 장애 등을 호소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심폐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사실 코를 크게 고는 것 자체는 주위 사람을 괴롭히게 되지만, 수면무호흡증은 자신의 육체적ㆍ정신적 건강을 조금씩 해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3. 코골이의 원인
1) 목구멍 주위 근육의 긴장이 약화된 경우
술을 마신 경우나 심한 운동 후 피곤하여 깊은 잠에 빠져 목 주변 근육의 긴장상태가 풀어진 경우에서 혀가 뒤로 처지고 인후의 근육이 측방에서 기도 속으로 이동하면 코골이가 유발됩니다.
2) 인후 조직의 심한 비대
어린아이들이 코를 고는 이유는 대부분 목안에 있는 편도와 코 뒤쪽에 있는 아데노이드가 심하게 커져 있기 때문인데,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증식이 숨길을 막았기 때문입니다. 드물게는 낭종이나 목(인후)에 생긴 종양이 코골이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 긴 목젖과 처진 연구개
입천장이 긴 경우 코구멍(비강)에서 목(인후)으로 통하는 기도를 좁힐 수 있습니다. 또 한 긴 목젖은 이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4) 비강의 폐색
알레르기성비염, 부비동염, 비중격 만곡, 비갑개 비대 등 비강의 폐색을 일으키는 병변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어떤 환자는 알레르기 시즌이나 감기, 부비동염이 있을 동안만 코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4. 코골이의 치료
1) 편도, 목젖, 연구개(입천장 중 근육층으로 되어 있는 부분) 부분을 제거하여 축 늘어진 기도를 넓히는 근본 수술
2) 목젖 주위의 처진 연구개 일부를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등의 수술방법
레이저를 이용한 코골이 수술은 국소마취하에서 비교적 간단히 시행할 수 있어서 많이 시 행되고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코를 고는 아이는 편도 및 아데노이드의 비대가 있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아이의 건강을 되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경미한 코골이를 위한 자가치료
1) 운동과 건전한 식이 습관으로 체중을 줄입시다.
2) 진정제, 수면제, 항히스타민제를 자기 전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수면 전 4시간이내 음주하지 말고 3시간 이내 식사나 군것질을 삼가야 합니다.
4)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합시다.
5) 옆으로 누워 자면 코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10센티미터 정도 침대의 머리 부분을 올려 놓는것도 도움이 됩니다.